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을 위한 메타버스 기반 코칭공간 개발 사례연구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etaverse-based Coaching Space for University Extracurricular Programs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etaverse-based Coaching Space for University Extracurricular Programs
Authors
윤희정
Issue Date
Jan-2023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Keywords
Extracurricular Programs; Coaching Space; Metaverse; Coaching;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 코칭공간; 메타버스; 코칭
Citation
교양교육과 시민, no.7, pp 139 - 168
Pages
30
Journal Title
교양교육과 시민
Number
7
Start Page
139
End Page
16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140
DOI
10.47142/GEC.7.6
ISSN
2713-6892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 대상의 코칭을 위한 메타버스 공간을 설계하고자 수행되었다. 코칭을 위한 공간으로서의 메타버스 설계 요소를 추출하여 최적의 메타버스 플랫폼을 선택, 이에 따라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파일럿 코칭을 통하여 메타버스 코칭공간의장점과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메타버스 코칭공간의 설계 요소로서 ‘안전감’, ‘안락함’, ‘자유로움’을 도출하였다. 본 요소에 따라 메타버스 플랫폼을 선택하여 프로토타입을 설계하였다. 비밀보장이 가능한 독립 공간구성, 안락한 분위기, 자유로운 아바타 설정, 온라인 도구 연결 기능 구현, 메타버스 코칭공간 참여 및 운영을 위한 매뉴얼 개발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코칭공간을 구성하였다. 아울러 파일럿 과정을 통해 메타버스 코칭공간의 장점과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Hui Jeong photo

Yun, Hui Jeo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