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Q 방법론을 활용한 유아교사의 강점에 대한 인식유형 연구A Study on the Perception Type of Strength of Early Childhood Teachers Using the Q Methodolog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erception Type of Strength of Early Childhood Teachers Using the Q Methodology
Authors
조은영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부모교육학회
Keywords
Q Methodology; an early childhood teacher; strength; Q방법론; 유아교사; 강점
Citation
부모교육연구, v.19, no.4, pp 103 - 127
Pages
25
Journal Title
부모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103
End Page
12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173
ISSN
1738-4133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강점에 대한 인식과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Q 방법론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Q 표본 진술문을 추출하기 위해 연구에서는 진술문을 확보하기 위해 1차적으로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통해 173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으며, 2차적으로 유아교사 41명에게 개방형질문지와 심층면담을 통해 80개의 진술문을 추가적으로 추출하였다. 최종적으로 현장 경력 10년 이상이며 Q 방법론 관련연구자 박사 2인의 검토를 통해 변별력과 타당도가 가장 높은 31개의 Q 표본을 확보하였다. 유아교사 30명을 P 표본을 선정하여 7점 척도로 Q 분류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QUANL PC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유아교사의 강점에 관한 인식은 총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1 유형 정서중심형, 2 유형 관계중심형, 3 유형 사고중심형, 4 유형 업무중심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여 강점의 유형과 각 유형별 특징을 확인하였으며 유아교사의 강점을 위한 연구에 보다 심도있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