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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기술직업교육훈련을 위한 메타버스 클래스룸의 학습환경 설계요소 탐색Exploring the Learning Environment Design Components of Metaverse Classroom for Non-face-to-face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Other Titles
Exploring the Learning Environment Design Components of Metaverse Classroom for Non-face-to-face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Authors
신정민윤희정김상연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Keywords
메타버스; 메타버스 클래스룸; 비대면 교육; 기술직업교육훈련; 환습환경 설계; Metaverse; Metaverse Classroom; Non-face to face education;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Learning Environment Design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8, no.4, pp 1069 - 1097
Pages
29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28
Number
4
Start Page
1069
End Page
109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198
DOI
10.15833/KAFEIAM.28.4.1069
ISSN
1229-729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기술직업교육훈련을 위한 학습환경으로서 메타버스 클래스룸의 개념과 기본 구조를 제시하고 메타버스 기반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학습 설계요소를 탐색한다. 메타버스 기반 학습환경에서는 학습자와 교수자가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을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메타버스 클래스룸은 학습자들의 학습 흥미를 높이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아타바 간의 교육적 상호작용을 강화함으로써 학습 몰입을 높인다. 이러한 장점은 결과적으로 메타버스 클래스룸이 상호작용의 부족과 학습 몰입의 어려움과 같은 기존의 디지털 기반 학습의 단점을 해결하는 솔루션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메타버스 기반 학습이 현장에 대한 이해와 실기 기술습득이 중요한 기술직업훈련에 적극적으로 활용된다면 학습자들은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오감 정보를 활용한 밀접한 상호작용을 통해 필요한 특정 기술을 보다 쉽게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메타버스 기반 기술교육훈련 학습환경을 구축을 위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검토와 전문가 대상 심층 인터뷰 결과를 분석하여 비대면 기술직업교육훈련 환경으로서‘메타버스 클래스룸’을 정의하고 메타버스 클래스룸에서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설계요소를 도출한다. 또한 도출된 설계요소는 관련 분야 전문가로 패널을 구성하여 델파이 조사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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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n, Hui Jeo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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