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집 평가인증 여부에 따른 교실환경, 교수효능감,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의 차이: 한국아동패널 3개년도(2012~2014) 자료를 중심으로Differences in Classroom Environment,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according to Childcare Center Accreditation: Based on data from the Korean Children’s Panel 3 Years(2012-2014)

Other Titles
Differences in Classroom Environment,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according to Childcare Center Accreditation: Based on data from the Korean Children’s Panel 3 Years(2012-2014)
Authors
이원선서영숙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어린이집 평가인증; 교실 환경; 교수효능감;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 보육의 질; Accreditation of childcare centers; Classroom environment; Teaching efficacy; Teacher-child interaction; The quality of childcare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23, pp 1013 - 1025
Pages
13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23
Start Page
1013
End Page
102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234
DOI
10.22251/jlcci.2022.22.23.1013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평가인증 여부가 어린이집의 교실환경, 교육 효과,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지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이 연구에서는 한국아동패널 5년차도(2012년)~7년차도(2014년) 데이터를 활용하여 어린이집 평가인증 여부에 따른 교실환경, 교수효능감,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의 차이를 분석했다. 이 시기의 데이터가 유아기에 해당하며, 어린이집 정보를 포함하고있어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결과 이 연구의 결과, 첫째 2012년부터 2014년까지 평가인증을 받은 어린이집이 미인증 어린이집보다 교실환경의 질이 의미 있게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가인증을 받은 어린이집과 미인증 어린이집의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은 2012년과 2013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2014년에는 인증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가인증을 받은 어린이집과 미인증 어린이집의 보육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은 2012년과 2013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2014년에는 인증어린이집의 보육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 연구는 종단적 자료 분석을 통해 어린이집 평가인증이 어린이집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어린이집 질 향상과 평가제 발전을 위해 실질적 자료의 축적과 이를 분석하는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