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궐련형 전자담배 소비 및 태도에 대한 영향요인 고찰 : 흡연자 인식조사를 토대로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Consumption and Attitudes of Heated Tobacco Products : Based on the Survey of Smokers’ Perception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Consumption and Attitudes of Heated Tobacco Products : Based on the Survey of Smokers’ Perceptions
Authors
오아름한규훈
Issue Date
Oct-2022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궐련형 전자담배 • 흡연요인 • 흡연자 태도 • 계획된 행동이론 • 금연캠페인; Heated tobacco products (HTP) • Factor influencing smoking • Smoker’s attitude • Theory of planned behavior • Anti-smoking campaign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24, no.4, pp 273 - 312
Pages
40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273
End Page
31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365
DOI
10.16914/kjapr.2022.24.4.273
ISSN
1738-2475
Abstract
궐련형 전자담배의 보급과 함께 담배시장 및 흡연행태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지금까지 흡연행위와 담배규제 등과 관련한 연구는 국내외에서 꾸준히 수행돼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환경 변화를 반영한 전자담배 연구가 아직도 많이 미흡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태도와 사용에 영향을 미칠 만한 다양한 요인들을 심층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에 잠재적 요인군을 크게 심리적 요인, 사회적 요인, 경험적 요인으로 분류하고, 선행연구 및 이론에 의거해 영역별 세부 영향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요인별 영향력의 유효성 검증을 위해 전국의 성인 흡연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중 궐련형 전자담배 사용 경험이 있는 222명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통계분석 결과, 개별 요인과 종속변인에 따라 영향 여부가 상이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고, 영향력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지각된 이점, 지각된 위해성, 사회적 낙인 인식이 종속변인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밝혀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선행연구와 비교한 이론적 함의를 도출하고, 향후 금연캠페인의 실행에 있어 도움이 될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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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 Kyoo H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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