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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유 분석(metaphor analysis)을 통한 예비 교사의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에 대한 인식 연구A Study on The Perception of Listening/Speaking, Reading, and Writing of Pre-teachers through Metaphor Analysi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Listening/Speaking, Reading, and Writing of Pre-teachers through Metaphor Analysis
Authors
오은하김희동백목원
Issue Date
Oct-2022
Publisher
한국 리터러시 학회
Keywords
Listening/Speaking; Reading; Writing; Language Activity; Metaphor Analysis; Pre-teacher; Cognitive Research;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 활동; 은유 분석; 예비 교사; 인식 연구
Citation
리터러시 연구, v.13, no.5, pp 261 - 306
Pages
46
Journal Title
리터러시 연구
Volume
13
Number
5
Start Page
261
End Page
30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371
DOI
10.37736/KJLR.2022.10.13.5.09
ISSN
2586-7229
Abstract
본 연구는 은유 분석 방법을 통해 초등,중등 예비 교사의 듣기·말하기,읽기,쓰기등의 언어 활동에 대한 인식 양상을 분석하여 교사 교육 및 국어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이에 사범대학 3~4학년 49명,교육대학교 2학년 93명,총 142 명 대학생이 응답한 총 397개의 은유문,이유문,경험문을 바탕으로 언어 활동에 대한인식을 조사하였다.분석 결과 예비 교사들의 언어 활동에 대한 개인적 차원의 인식은‘자아와 삶(듣기·말하기)’,‘자아와 경험,정보와 지식(읽기)’,‘자아와 필자,기록 및 행위(쓰기)’로 나타났다.사회적 차원의 인식은 ‘관계와 소통(듣기·말하기)’ ‘삶과 실천(읽기)’,‘소통과 실천(쓰기)’으로 나타났다.언어와 사고 차원의 인식은 모두 동일한 범주명으로 나타났다.듣기·말하기는 사회적 차원에서,읽기,쓰기는 개인적 차원,언어와사고 차원에서 강하게 인식되고 있었다.언어 활동별 분석 결과,듣기·말하기는 초기지원이 필요한 활동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드러났으나,다른 언어 활동에 비해 의도적학습이 필요한 전략적 활동이라는 인식은 강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읽기는 자아 성장을 위한 활동,개인의 삶과 성공을 위한 도구,고도의 사고력을 요하는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다.쓰기는 자아 인식이나 자아 객관화의 수단,쓰기 절차나 과업으로 인식하고 있었다.이상의 분석을 바탕으로 교사 (재)교육,국어과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이 연구는 예비 교사들의 경험에 바탕한 주체적 언어 활동 인식 연구라는 점,네 가지 언어 활동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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