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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분배 규범 및 공정 민감성 탐색Exploration on Korea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Distribution Norm and Justice Sensitivity

Other Titles
Exploration on Korea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Distribution Norm and Justice Sensitivity
Authors
권희경이현주안해정박경호최인희장유진최은아
Issue Date
Oct-2022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분배 규범; 공정 민감성; 능력주의; 노력; 필요; distribution norm; justice sensitivity; meritocracy; effort; necessity
Citation
교육학연구, v.60, no.6, pp 243 - 273
Pages
31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60
Number
6
Start Page
243
End Page
27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404
DOI
10.30916/KERA.60.6.243
ISSN
1225-4150
2713-5926
Abstract
컨조인트 방법을 적용하여 개발한 분배 규범 척도와 자기보고식 공정 민감성 척도에 대한 471명의 중·고등학생들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학교급 및 성별과 관계없이 보상(칭찬, 성적, 상금)의 분배 기준으로서 능력, 노력, 필요 순으로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집단 분석을 수행한 결과, 약 50%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분배에 있어서 필요와 노력에 비해 능력을 월등하게 중시하는 능력주의자로 나타났다. 둘째 보상 유형에 따라 학생들이 적용하는 분배 기준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확인한 결과, 칭찬, 성적, 상금 모두의 경우 분배 기준으로 능력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의 경우에 능력에 가치를 두는 경향이 가장 강했으며, 칭찬의 경우에는 노력에, 상금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필요를 더 비중있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피해자 공정 민감성이 높을 때 분배 대상의 능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경향이 존재하였으며, 가해자 공정 민감성이 높은 학생이 상대적으로 노력에 보다 높은 가치를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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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In-Hee
문과대학 (교육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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