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방법론을 활용한 비건 문화에 관한 MZ 여성 소비자의 주관성 연구A Study on the perception of female MZ consumers towards vegan culture using Q Methodology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female MZ consumers towards vegan culture using Q Methodology
- Authors
- 정지현; 서용구; 정혜욱
- Issue Date
- Sep-2022
- Publisher
- 한국문화산업학회
- Keywords
- 비건; 비거니즘; 비건 문화; 윤리적 소비; MZ 세대; Vegan; Veganism; Vegan Culture; Ethical Consumption; MZ Generation
- Citation
- 문화산업연구, v.22, no.3, pp 13 - 23
- Pages
- 11
- Journal Title
- 문화산업연구
- Volume
- 22
- Number
- 3
- Start Page
- 13
- End Page
- 23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434
- DOI
- 10.35174/JKCI.2022.09.22.3.13
- ISSN
- 1598-0936
- Abstract
- 최근 윤리적 소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MZ 세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채식과 비거니즘에 관련된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의 인식 차이에 따라 비건소비에 대한 태도와 제품 구매 정도에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이러한 인식의 차이를 이용하여 소비자를 분류하는 경우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비건 시장의 핵심 소비층인 MZ 세대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Q 방법론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주관적 인식을 살펴보고 유형화하고자 하였다. 다양한문헌 연구와 면담을 통해 총 23개의 Q 표본을 구축하였고, P 표본으로 선정된 20, 30대 여성 소비자 30명을 대상으로 Q 표본을 Q 분류에 배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분석 프로그램으로는 Ken-Q Analysis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비건 소비에 대한 여성 소비자의 인식 유형은 ‘윤리적 소비 추구형’, ‘시장개선 추구형’, ‘건강 관심형’의 총 3개의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비건 소비에 대한 인식의 다양성과 유형별 차이점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이 비건 시장에 진입함에 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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