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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의 미디어화 실증을 위한 유튜브 연구: 2022년 지방선거를 중심으로A YouTube study to demonstrate the mediatization of politics: Focusing on the 2022 local elections.

Other Titles
A YouTube study to demonstrate the mediatization of politics: Focusing on the 2022 local elections.
Authors
김철년하윤수배승주
Issue Date
Sep-2022
Publisher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YouTube; Mediatization of Politics; Political opinion; Big Data; Approval rating prediction; 유튜브; 정치의 미디어화; 정치여론; 빅데이터; 지지율 예측
Citation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no.66, pp 97 - 134
Pages
38
Journal Title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Number
66
Start Page
97
End Page
13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482
DOI
10.35731/kpca.2022..66.003
ISSN
1738-5407
Abstract
본 연구는 정치의 미디어화 관점에서 유튜브를 분석한 데이터 분석 연구이다. 유튜브에 등록된 영상들과 이용자들이 영상에 남긴 흔적들을 통해 언론과 유권자들의 관심을 파악하였다. 2022년 지방선거에서의 여론 파악은 김동연,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자 및 송영길,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후보자 관련 유튜브 영상 및 영상에 포함된 데이터를 4월 13일부터 투표 전날인 5월 31일까지 일별로 크롤링하여 수집하고, 데이터분석을 진행하였다. 유튜브 시계열 데이터의 여론반영에 대한 연구결과는 일별 등록영상의 수와 후보자 지지율은 약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다른 변인들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유튜브에서의 정치의 미디어화의 진척정도에 대한 결과는 유튜브에서의 정치 영상들에 대한 데이터들이 정치의 미디어화 모델의 4개 차원에 대한 주요한 특징들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유튜브 등록영상 관련 데이터가 선거에서의 여론과 정치의 미디어화 과정을 반영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로써 유튜브 데이터 분석은 선거여론조사의 보완재로 활용가능함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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