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가정과 교과에서 건강가정에 관한 교육 요구도The Need for Healthy Families Education in Home Economics Subject of High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The Need for Healthy Families Education in Home Economics Subject of High School Students.
- Authors
- 김명자; 장지연
- Issue Date
- Dec-2006
- 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Keywords
- 건강가정; 건강가정교육; 가정과 교과; 고등학생
- 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8, no.4, pp.143 - 156
- Journal 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Volume
- 18
- Number
- 4
- Start Page
- 143
- End Page
- 15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80
- ISSN
- 1225-1488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이 가정과 교과에서 건강가정에 관한 교육으로 어떠한 내용을 요구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통하여 가정과 교과에서 건강가정에 관한 교육의 새로운 교육 방향을 모색하고, 그에 합당한 교육내용을 구성 하는데 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2학년생 550명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고등학생의 가정과 교과에서 건강가정에 관한 교육 요구도를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가정과 교과에서 건강가정에 관한 교육 요구도는 남학생이 3.63, 여학생이 3.66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은 ‘결혼과 부모됨’, ‘가족간의 대화방법’, ‘영양관리’, ‘가정경제’, ‘의복주거관리’, ‘가정문화’ 영역의 순으로, 여학생은 ‘결혼과 부모됨’, ‘가족간의 대화방법’, ‘영양관리’, ‘가정문화’, ‘의복주거관리’ 영역의 순으로 요구도가 높게 났다. 전체적인 요구도는 3.64로 중간 이상의 요구도를 보였으며 ‘결혼과 부모됨’, ‘가족간의 대화방법’, ‘영양관리’, ‘가정경제’, ‘의복주거관리’, ‘가정문화’ 영역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가족배경 변인에 따른 고등학생의 가정과 교과에서 건강가정에 관한 교육 요구도는 학교계열, 가족형태, 부모의 학력, 부모의 직업, 가계월소득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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