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드라마의 직장 내 여성 관리자 및 경영자 묘사에 대한 연구The Portrayal of Female Managers and CEO in the Television Drama
- Other Titles
- The Portrayal of Female Managers and CEO in the Television Drama
- Authors
- 양문희; 강형철
- Issue Date
- Oct-2005
- Publisher
- 한국언론학회
- Keywords
- female managers or CEOs; Cultivation; Social learning theory; Gender schema theory; 여성 관리자나 경영자; 문화계발; 사회학습이론; 성 스키마 이론
- Citation
- 한국언론학보, v.49, no.5, pp 95 - 123
- Pages
- 29
- Journal Title
- 한국언론학보
- Volume
- 49
- Number
- 5
- Start Page
- 95
- End Page
- 123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581
- ISSN
- 1229-7526
2586-7369
- Abstract
- 여성의 사회진출은 늘어나고 직장에서의 지위 및 직급이 이전에 비해 개선되고 있지만 여성에 대한 선입관들은 여전히 여성의 사회생활의 중요한 장애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매스 미디어의 직장 여성에 대한 묘사는 직장 여성에 대한 편견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여성 묘사에 관련된 문헌들을 바탕으로 지상파 3개 방송사의 저녁시간대 주간, 주말 드라마에서 여성 관리자 및 경영자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약 3년간 지상파 3개 방송사(KBS2, MBC, SBS)에서 방영되었던 드라마 78편의 남녀 주인공을 대상으로 내용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여성 주인공 중 관리자 및 경영자의 비율이 남성 주인공에 비해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기혼의 여성 관리자 및 경영자의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 관리자 및 경영자가 남성 관리자 및 경영자에 비해 악역으로 묘사되는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능력 면에서는 여성 관리자나 경영자가 남성과 대등하게 묘사되는 경향이 있으며, 성품 면에서도 진실성에 관련된 항목을 제외하고는 남성과 대등하게 묘사되는 경향이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