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텔레비전 드라마의 직장 내 여성 관리자 및 경영자 묘사에 대한 연구The Portrayal of Female Managers and CEO in the Television Drama

Other Titles
The Portrayal of Female Managers and CEO in the Television Drama
Authors
양문희강형철
Issue Date
Oct-2005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female managers or CEOs; Cultivation; Social learning theory; Gender schema theory; 여성 관리자나 경영자; 문화계발; 사회학습이론; 성 스키마 이론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49, no.5, pp 95 - 123
Pages
29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49
Number
5
Start Page
95
End Page
12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581
ISSN
1229-7526
2586-7369
Abstract
여성의 사회진출은 늘어나고 직장에서의 지위 및 직급이 이전에 비해 개선되고 있지만 여성에 대한 선입관들은 여전히 여성의 사회생활의 중요한 장애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매스 미디어의 직장 여성에 대한 묘사는 직장 여성에 대한 편견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여성 묘사에 관련된 문헌들을 바탕으로 지상파 3개 방송사의 저녁시간대 주간, 주말 드라마에서 여성 관리자 및 경영자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약 3년간 지상파 3개 방송사(KBS2, MBC, SBS)에서 방영되었던 드라마 78편의 남녀 주인공을 대상으로 내용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여성 주인공 중 관리자 및 경영자의 비율이 남성 주인공에 비해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기혼의 여성 관리자 및 경영자의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 관리자 및 경영자가 남성 관리자 및 경영자에 비해 악역으로 묘사되는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능력 면에서는 여성 관리자나 경영자가 남성과 대등하게 묘사되는 경향이 있으며, 성품 면에서도 진실성에 관련된 항목을 제외하고는 남성과 대등하게 묘사되는 경향이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Hyung Cheol photo

Kang, Hyung Cheol
미디어학부(대학)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