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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에서 충동성에 의한 비계획구매행동에 관한 연구A Study on Unplanned Buying Behavior by Impulse in Internet Shopping Mall

Other Titles
A Study on Unplanned Buying Behavior by Impulse in Internet Shopping Mall
Authors
김종의노화용
Issue Date
Jun-2005
Publisher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Keywords
unplanned buying; impulse buying; impulsiveness; browsing.
Citation
고객만족경영연구, v.7, no.1, pp 153 - 170
Pages
18
Journal Title
고객만족경영연구
Volume
7
Number
1
Start Page
153
End Page
17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630
ISSN
1229-859X
Abstract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충동성에 의한 비계획구매의 원인과 과정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우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특성(쇼퍼특성)과 쇼핑몰의 특성(마케팅 자극)이 지속적 탐색(브라우징)과 구매충동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구매충동을 느낀 소비자의 정보탐색노력과 평상시의 정보탐색 노력을 비교하여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비계획구매의 유형(순수 충동구매, 충동구매, 비계획구매)을 확인하고, 정보탐색노력이 구매후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넷 쇼핑몰이 제공하는 마케팅 자극과 인터넷 쇼퍼의 특성이 브라우징에 영향을 미치며, 브라우징이 구매충동성을 유발시키는 선행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오프라인에서는 충동구매나 비계획구매시 정보탐색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나 실제 인터넷 상에서는 정보탐색행동에 대한 장애적 요인이 거의 없는 특성 때문에 실제 구매충동을 느낀 소비자의 대다수가 즉각적인 구매행동(on the spot) 대신 정보탐색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순수충동구매형태의 구매행동은 존재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구매충동후 정보탐색 노력이 실제 구매행위를 억제하고 있지 않았는데, 이는 인터넷 쇼퍼의 정보탐색활동이 비계획구매에 따른 위험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함으로써 마케팅 연구자와 실무자들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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