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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기업의 감성마케팅측면에서의 화예디자인적용에 관한 연구A Study on Application of Floral Art & Design to Cosmetics Industry ofr Emotional Marketing

Other Titles
A Study on Application of Floral Art & Design to Cosmetics Industry ofr Emotional Marketing
Authors
전찬희강병길
Issue Date
Dec-2005
Publisher
한국화예디자인학회
Keywords
감성; 마케팅; 화예디자인; emotion; marketing; floral arts & design
Citation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no.13, pp 121 - 145
Pages
25
Journal Title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Number
13
Start Page
121
End Page
14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721
ISSN
1598-1223
Abstract
현대사회는 인간의 이성을 바탕으로 고도의 산업정보 사회로의 변화를 겪으며, 이 과정에서 초래된 극도의 이기심과 물질만능으로 인한 변화에 대해 회의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인간의 감성에 대한 관심으로 귀결되었고, 감성이 사회문화경제 전반에 걸친 인간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중요하게 인식되었다. 기업의 마케팅전략 또한 고객의 감성적 측면을 고려한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게 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화장품 기업의 감성적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화예디자인의 적용 가능성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실제적인 적용 사례의 분석은 화장품 기업의 광고에 나타난 플라워 모티브와 이벤트 행사 공간에 적용된 화예디자인의 실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감성 마케팅 전략에 화예디자인을 적용한 사례는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아직까지 정형화된 틀이 없으므로 화예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전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련의 연구 과정은 화예디자인과 타 분야와의 적극적인 공감대 형성과 연계, 전문적인 플라워 디자이너 역할의 중요성과 향후 다방면으로 화예디자인 분야가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 모색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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