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인학습 촉진을 위한 다중지능이론의 적용가능성 탐색: 학습동기를 중심으로Exploring the Possibility of Application of Multiple Intelligence to Adult Learning: Based on discussions of Learning Motivation

Other Titles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Application of Multiple Intelligence to Adult Learning: Based on discussions of Learning Motivation
Authors
임정신윤창국
Issue Date
Mar-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Adult Learning; Learning Motivation; Learner-Centered Lifelong Educati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성인학습; 학습동기; 학습자중심 평생교육; 다중지능이론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5, pp.193 - 222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5
Start Page
193
End Page
22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89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동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다중지능이론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은 문헌연구를 통해 다양한 동기이론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한 후 평생교육의 영역에서 그동안 이루어진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에 대한 논의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이어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이해하고 촉진시키기 위한 이론적인 틀로서 다중지능이론의 적용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 학습동기에 관한 연구는 주로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학령기 아동들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어 온 경향이 있다. 반면에 평생교육 분야에서의 성인학습자에 대한 연구들은 학습동기와 관련된 명확한 개념적 정의나 구분을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하기 보다는 주로 교육 참여동기를 학습동기와 혼용하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동기’, ‘프로그램 참여동기’, ‘학습 참여동기’의 개념적 구분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각각의 개념적 정의를 시도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틀로 인간의 내재된 성향을 기초로 다양한 잠재력을 설명하고 있는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이 내재적 학습동기의 개념과 연결될 수 있으며 성인학습의 촉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는 학습의 ‘일상성’과 ‘지속성’을 강조하는 평생교육 영역에서 평생학습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이론적·실천적 전략에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n, Chang Gook photo

Youn, Chang Gook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