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음악교사의 숙달목표지향성과 다문화교육태도의 관계에 있어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Authors
신혜경테레사 편김수영
Issue Date
Dec-2018
Publisher
한국예술교육학회
Citation
예술교육연구, v.16, no.4, pp 45 - 59
Pages
15
Journal Title
예술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45
End Page
5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038
ISSN
173883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음악교사의 숙달목표지향성이 다문화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자아존중감이 숙달목표지향성과 다문화교육태도의 관계에 있어서 가지는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D 사범대학에재학 중인 중등 예비음악교사 15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음악교사들의 숙달목표지향성, 자아존중감, 다문화교육태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은 숙달목표지향성과 다문화교육태도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어, 자아존중감이 높은 예비교사일수록 숙달목표지향성이 다문화교육태도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학년별 변인 분석 결과 4학년에서만 자아존중감이 숙달목표지향성과 다문화교육태도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4학년 예비교사의 경우 자아존중감이 높은 집단일 경우 숙달목표지향이높을수록 다문화교육태도가 높다는 것이 밝혀졌다. 본 결과에 근거하여 예비음악교사의 다문화교육태도를 높이기 위한 숙달목표지향성과 자아존중감 제고를 위한 예비음악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