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음악교사의 교육실습 경험 연구An inquiry to teaching practicum experiences of pre-service music teachers
- Other Titles
- An inquiry to teaching practicum experiences of pre-service music teachers
- Authors
- 신혜경
- Issue Date
- Jan-2014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4, no.1, pp 267 - 294
- Pages
- 28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267
- End Page
- 29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083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본 연구는 예비음악교사들의 경험에 근거하여 음악과 교육실습의 의미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실습의 의미, 수업을 중심으로 한 교사지식 습득 방식, 음악교사지식과 음악교사상에 관한 예비음악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서울 소재 A대학교에서 ‘음악교재연구 및 지도법’을 수강하는 10명의 중등 예비음악교사들이 교육실습 기간 중 작성한 반성저널을 분석하여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실습은 예비음악교사들에게 진로 탐색, 이론적 지식의 적용과 현장 지식의 습득, 교직의 재발견 기회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둘째, 예비음악교사들은 교육실습 기간 동안 다양한 반성적 실천의 방식으로 음악교사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였다. 발견을 통한 반성이 일어나는 수업참관과 수업 후 평가단계 역시 수업 상황 못지않게 중요하였다. 예비음악교사들이 반성적 실천을 통하여 교사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반성을 실천할 수 있는 수업의 기회 여부가 영향을 주었다. 셋째, 예비교사들이 교육실습에서 형성하고 발견한 음악교사지식과 음악교사상은 학습자를 전제로 한 상대적인 개념이었다. 반성적 예비음악교사 교육을 위한 시사점으로는 교육실습의 체계화와 예비음악교사 교육과정에서 반성적 실천을 적용할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