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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의 인덱스에 대한 재고: 디지털 사진의 존재론을 위한 시론Reconsidering the Index in Photography for an Ontology of Digital Photography

Other Titles
Reconsidering the Index in Photography for an Ontology of Digital Photography
Authors
박영욱
Issue Date
Mar-2020
Publisher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Keywords
디지털 사진; 사진; 사진적 진실; 인덱스; 푼크툼; 스투디움; 바르트; 퍼스; 바쟁; 자동성; 굿맨; 자필적인 예술; 대필적인 예술; 구르스키; 마노비치; Digital Photography; Photography; Index; Punctum; Studium; Barthes; Bazin; Peirce; Benjamin; Automatism; Goodman; Autographic; Allographic; Andreas Gursky; Manovich
Citation
통일인문학, v.81, pp.275 - 320
Journal Title
통일인문학
Volume
81
Start Page
275
End Page
32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1
DOI
10.21185/jhu.2020.3.81.275
ISSN
2288-9841
Abstract
디지털 사진의 등장으로 사진의 대한 신뢰가 급격히 무너졌다. 이는 디지털 사진의 경우 이미지의 자유로운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미지와 현실세계의 진실한 관계가 단절된다는 일반적이지만 성급한 통념에서 비롯된 것이다. 또한 이런 통념은 디지털 사진에서 인덱스가 소멸됨으로써 바르트나 바쟁 혹은 벤야민의 사진이론이 유효하지 않다는 주장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이들의 인덱스 소멸론에 전제된 인덱스의 개념은 정작 바르트나 바쟁, 소급하면 퍼스의 인덱스론과 무관하다. 이 글은 퍼스의 인덱스 개념과 바쟁 및 바르트의 사진론을 면밀하게 살핌으로써, 디지털 사진의 변형가능성이 사진의 인덱스를 소멸시키지 않을 뿐더러 증강시킬 수 있는 잠재성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밝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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