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치료놀이를 통한 모-아 상호작용 증진 효과 - MIM을 이용한 효과검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성영혜-
dc.date.available2021-02-22T16:03:29Z-
dc.date.issued2004-12-
dc.identifier.issn1226-81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2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치료놀이를 통해 치료놀이 전과 후의 MIM(Marschak Interaction Method)을 비교분석하여 부모자녀 상호작용 증진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어머니와 아동간의 상호작용에 문제가 있는 모-아 3쌍의 연구 대상자에게 치료놀이 프로그램 진행 전과 후에 MIM을 실시한 결과 치료놀이에 참여한 어머니-아동의 경우 사후검사에서 MIM의 4가지 차원인 구조, 도전, 개입, 양육의 측면에서 높은 상호작용을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아동간의 상호작용 행동 사례분석 결과 아동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어머니의 행동 변화의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었으며, 아동 또한 어머니의 행동에 반응하고, 어머니에게 요구하는 모습도 찾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모-아 치료놀이가 어머니-아동간의 상호작용 증진에 효과가 있었음을 입증한 것이다.-
dc.format.extent1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dc.title치료놀이를 통한 모-아 상호작용 증진 효과 - MIM을 이용한 효과검증-
dc.title.alternativeEnhancing effect of International between Mother and Child through Theraplay - Analysis the MIM(Marschak Interaction Method)--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열린유아교육연구, v.9, no.4, pp 375 - 390-
dc.citation.title열린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375-
dc.citation.endPage390-
dc.identifier.kciidART00113598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치료놀이-
dc.subject.keywordAuthorMM-
dc.subject.keywordAuthor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theraplay-
dc.subject.keywordAuthormarschak interaction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interaction-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01368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