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음악수업에서의 개별화 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조사

Authors
정진원신혜경
Issue Date
Aug-2012
Publisher
한국음악교육학회
Citation
음악교육연구, v.41, no.2, pp 309 - 338
Pages
30
Journal Title
음악교육연구
Volume
41
Number
2
Start Page
309
End Page
33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289
ISSN
1229-4179
Abstract
본 연구는 개별화 음악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수업요인, 교사요인, 학생요인, 정책요인, 학교 교육과정 편성요인, 시설·환경요인의 범주로 개발된 설문 조사를 전국 단위의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사 2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들은 음악수업에서 다양한 예술적 체험의 가치와 교육과정에 제시된 활동의 균형을 중요시 하였다. 대다수의 교사들은 음악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수준 차이를 인식하고 있었으며, 수업준비부터 교재 및 시청각 자료의 활용, 평가까지 학생들의 수준차를 고려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개별화 수업방법에 관한 관심과 관련 연수 참여 의사가 높게 나타난 반면 수업 방식에 따른 유형은 ‘전체-개별-모둠’과 ‘전체-모둠-개별’이, 수업의 방법은 교사 설명이 높은 비중으로 나타나 설명 중심의 집단 수업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사들은 개인차를 고려한 음악수업을 위해서 음악수업 시수확대, 교사전문성 지원, 음악교사 증원, 시설 확충, 네트워크 구축, 예술 교수-학습 지원센터 구축 등 국가 차원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대한 필요를 나타내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