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e-Learning에서 튜터의 학습동기유발 차별화 전략에 따른 학습자의 상호작용 및 학습결과 분석The analysis of learning outcomes and interactions based on learning motivational strategies of tutor in corporate e-Learning
- Other Titles
- The analysis of learning outcomes and interactions based on learning motivational strategies of tutor in corporate e-Learning
- Authors
- 조은순; 유평준; 양윤선
- Issue Date
- Dec-2004
- Publisher
- 한국교육공학회
- Keywords
- e-Learning interaction; tutor strategies; e-Learning learner motivation; 기업에서의 e-Learning; 튜터; 학습동기; 학습동기유발전략; e-learning에서의 상호작용; 학습결과; e-Learning interaction; tutor strategies; e-Learning learner motivation
- Citation
- 교육공학연구, v.20, no.4, pp 215 - 239
- Pages
- 25
- Journal Title
- 교육공학연구
- Volume
- 20
- Number
- 4
- Start Page
- 215
- End Page
- 239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49
- ISSN
- 1225-424X
- Abstract
- 본 논문은 기업e-Learning에서 튜터의 학습동기유발 차별화 전략이 학습자의 상호작용과 학습결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튜터의 학습동기유발 전략을 학습동기유발 심화전략과 학습동기유발 기본전략으로 나누어 적용한 후, 두 그룹간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튜터의 학습자 동기유발 차별화 전략에 따라 기업 e-Learning 과정의 상호작용과 학습결과에 차이점을 보이는지를 분석하였다.연구결과 튜터의 학습동기유발 심화전략을 제공 받은 학습자들은 학습동기유발 기본전략을 제공 받은 학습자들 보다 상호작용 횟수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학습수료점수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튜터의 학습동기유발 심화전략집단에서 학습자들을 능동적인 학습자로 변화시키는데 튜터의 체계화된 학습동기유발전략이 유효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튜터의 체계화된 학습동기유발 전략은 학습자의 중도학습포기를 최소화하고, 우수한 학습자에게 학습을 동기화 하는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상호작용과 학습결과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튜터의 학습동기유발전략이 활발한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며,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학습결과에도 영향을 미쳐, 튜터의 과정운영전략 수립 시 상호작용을 증진하기 위한 제반 교수설계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원격대학원 >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