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시아 국가들의 한류 콘텐츠 소비경험과 국가 인식에 관한 비교 연구open accessA Comparative Study on Korean Wave Content Consumption Experiences and National Perceptions in Asian Countries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Korean Wave Content Consumption Experiences and National Perceptions in Asian Countries
Authors
고흥석이미나
Issue Date
Nov-2023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한류; 문화 콘텐츠 소비경험; 국가 이미지; K-콘텐츠; 해외 한류 실태 조사; Korean Wave; Cultural Content Consumption Experience; National Image; K-content; Overseas Korean Wave survey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3, no.11, pp 609 - 620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3
Number
11
Start Page
609
End Page
62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541
DOI
10.5392/JKCA.2023.23.11.609
ISSN
1598-4877
2508-6723
Abstract
이 연구는 해외 한류 실태 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시아 7개 국가들의 한국 문화 콘텐츠 소비경험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드라마, 예능, 영화, K팝 등 한국의 주요 문화 콘텐츠 소비 경험과 평가가 한국에 대한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했다. 분석 결과, 개별 국가에 따라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소비 경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국에 대한 인식도 국가 간 차이가 나타났다. 한국의 문화 콘텐츠에 대한 소비 경험이 한국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콘텐츠에 대한 평가가 한국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한류 콘텐츠에 대한 국가 간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차별적인 해외 진출 전략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Mi Na photo

Lee, Mi Na
미디어학부(대학)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