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립준비청년 대상 심리상담에서의 상담자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포커스그룹인터뷰(FGI)를 중심으로A Qualitative Study of Experiences of Counselors Working with Youths Transitioning out of the Child Welfare System: A Study based on Focus Group Interviews

Other Titles
A Qualitative Study of Experiences of Counselors Working with Youths Transitioning out of the Child Welfare System: A Study based on Focus Group Interviews
Authors
이정우손수민이예인박현숙이소연
Issue Date
Nov-2023
Publisher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eywords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 심리상담; 상담자 경험; 포커스그룹인터뷰(FGI); youths transitioning out of the child welfare system; counseling; counselor experience; focus group interview(FGI)
Citation
청소년상담연구, v.31, no.2, pp 153 - 176
Pages
24
Journal Title
청소년상담연구
Volume
31
Number
2
Start Page
153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564
DOI
10.35151/kyci.2023.31.2.007
ISSN
1226-143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자립준비청년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진행한 상담자 경험을 탐색하여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심리상담에서 고려점과 제안점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상담자 13명을 3집단으로 나누어 포커스그룹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자료 코딩과 분석은 Terry와 Hayfield(2021)가 제시한 성찰적 테마분석(reflexive thematic analysis) 방법에 따라 질적자료 프로그램인 MAXQDA 2022을 활용하여 수행되었다. 인터뷰 내용은 총 4개 테마, 12개의 하위테마로 정리되었다. 4개의 테마는 「여러 결의 ‘보호종료아동’을 맞닥뜨리다」,「벼랑 끝, 모호한 치료적 경계 위에서 분투하다」,「여전히 진행 중인 보호종료아동과의 상담경험을 되짚고 성찰하다」,「깨어있는 상담자로서 생존자인 ‘자립준비청년’을 만나려고 한다」이다. 연구참여자인 상담자들은 여러 결의 자립준비청년을 심리상담 장면에서 만나면서 다양한 감정적 경험과 분투를 경험하고 치열한 자기성찰 및 반성 과정을 겪었다. 이러한 상담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립준비청년과의 상담 개입 시 상담자들이 고려할 점과 효과적인 개입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 Yean photo

Lee, So Yean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