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 교양교육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과 학습 패러다임의 혁신Cultivating Digital Literacy and Innovating Learning Paradigm in General Education in the Digital Era
- Other Titles
- Cultivating Digital Literacy and Innovating Learning Paradigm in General Education in the Digital Era
- Authors
- 이정옥
- Issue Date
- Dec-2023
- Publisher
- 한국사고와표현학회
- Keywords
- General Education in the Digital Era; Digital Literacy; Digital Natives; Learning Paradigm; 디지털 시대 교양교육;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네이티브; 학습패러다임
- Citation
- 사고와표현, v.16, no.3, pp 7 - 33
- Pages
- 27
- Journal Title
- 사고와표현
- Volume
- 16
- Number
- 3
- Start Page
- 7
- End Page
- 33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673
- DOI
- 10.19042/kstc.2023.16.3.7
- ISSN
- 2005-467X
2733-4570
- Abstract
- 디지털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면서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에 따라 대학은 디지털 리터러시 환경에 걸맞게 교육 패러다임을 혁신해야 할도전과 위기에 직면해왔다. 그러나 전면적으로 교육 패러다임의 혁신을 추구하기 어려운 국내 대학의 현실을 고려하면, 교양교육에서 디지털 리터러시의 함양을 위한 학습 패러다임의 혁신을 모색해야 하는 전환점에 처해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논문은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해 교양교육이 나아갈방향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최근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새롭게 개설한 교과목<디지털 시대의 사고와 의사소통>의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 패러다임 혁신의 효과를 고찰했다. 즉, 학습자 활동중심 수업, 플립 런닝, 메타인지적 학습법을 통합적으로 활용한 수업 진행방식과 학습자 만족도를 살펴봤다.
디지털 시대의 교양교육이 나아갈 방향은 디지털 리터러시의 함양을 위한 학습 패러다임의 혁신을 통해 가능하며, 궁극적으로 대학교육의 혁신에 기여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