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개인과 미디어의 선택성이 강화된 디지털 뉴스 유통 환경에서 선택적 노출과 의견변화, 정치참여의 관계 연구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ective exposure, opinion change, and political participation in a digital news distribution environment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ective exposure, opinion change, and political participation in a digital news distribution environment
Authors
신지희양승찬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국제문화기술진흥원
Keywords
Digital news distribution; selective exposure; opinion change; political participation; 디지털 뉴스 유통; 선택적 노출; 의견 변화; 정치참여
Citation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2, pp 391 - 406
Pages
16
Journal Title
문화기술의 융합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391
End Page
40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905
DOI
10.17703/JCCT.2024.10.2.391
ISSN
2384-0358
2384-0366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디지털 뉴스 유통 과정이 개인의 선택, 이에 기반한 미디어의 선택으로 인해 이용자들에게 정치적으로 편향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의 뉴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이용자의 정파적 선호에 맞춤화된 뉴스가 추천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의견변화와 정치참여의 효과를 탐색적으로 분석했다. 자신의 정파적 선호에 부합하는 뉴스를 선택하는 선택적 노출의 현상은 개인이 한정적 정보처리를 많이 이용하고, 정치적 신념이 같은 집단 간의 높은 토론 효능감을 경험할수록 그 정도가 높은 것으로 니타났다. 선택적 노출의 정도가 높은 개인에게 정파적 성향과 일치하는 일방향 메시지의 뉴스를 무작위로 제공했을 때 기존 의견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의견 공고화와 의견보강 정보처리가 일어나면서 온라인 정치참여가 높아지는 경향성이 발견되었다. 반면 이들에게 미디어가 경쟁하는 두 정파적 입장을 균형있게 다룬 양방향 메시지 뉴스를 무작위로 제공했을 경우 상대편의 견해와 논지를 이해하고 더 나은 의견이 있다면 기존 의견을 조정해보려는 의향이 함께 발견되었다. 이 연구는 숙의민주주의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균형있게 이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이와 관련한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ang, Seung Chan photo

Yang, Seung Chan
미디어학부(대학)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