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신뢰척도(Trust Scale)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eacher-trust scale for adolescences
- Other Titles
-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eacher-trust scale for adolescences
- Authors
- 이숙정; 한정신
- Issue Date
- Sep-2004
- Publisher
- 한국교육심리학회
- Keywords
- concept and factors of trust(ability; openness; reliability; intimacy; caring; integrity);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concept and factors of trust(ability; openness; reliability; intimacy; caring; integrity);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신뢰의 개념과 구성요소; 척도개발과 타당화
- Citation
- 교육심리연구, v.18, no.3, pp 23 - 39
- Pages
- 17
- Journal Title
- 교육심리연구
- Volume
- 18
- Number
- 3
- Start Page
- 23
- End Page
- 39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006
- ISSN
- 1225-429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사회에 적합한 교사신뢰 척도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신뢰 관련 선행연구와 외국에서 개발된 신뢰의 구성요인들을 검토하고, 신뢰에 관한 개방형 설문을 작성하여 학생들에게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설문결과와 국내외 자료들을 기초로 하여 신뢰를 구성하는 요인들을 추출하여 79개의 예비문항을 제작하고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검사는 서울과 경기도의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1,0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951명이 연구대상이 되었다. 최종척도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해 내적 합치도를 산출하였고, 구인타당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개방성, 능력, 성실성, 돌봄, 믿음, 친밀감의 6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각 요인별로 5개 문항씩 총 30개 문항으로 구성된 교사신뢰 척도가 개발되었다. 이와 같이 개발된 척도의 적합도 검증을 위하여 AMO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양한 부합도 지수들이 적절하게 나타나 본 척도가 교사에 대한 신뢰를 측정하는 타당한 도구임을 검증해 주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