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의 사이버 IR(Investor Relations) 정보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중요도 및 만족도가 투자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a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the Retail Investor about Corporate Cyber IR Information On an Investment Behavior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a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the Retail Investor about Corporate Cyber IR Information On an Investment Behavior
Authors
안보섭노윤진
Issue Date
Apr-2004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Cyber IR; Investor Relations; IR Information; Retail Investor; IR Manager; Investment Intentions; Investment Behavior; 사이버 IR; Investor Relations; IR 정보; 개인투자자; IR 담당자; 투자의도; 투자행동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6, no.2, pp 48 - 95
Pages
48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6
Number
2
Start Page
48
End Page
9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063
ISSN
1738-2475
Abstract
국내․외 경제환경 뿐만 아니라 정보 통신 기술 및 인터넷 보급의 확산은 국내 기업의 IR 활동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넘어 정보의 개방화를 통한 기업과 투자자간 신뢰구축 채널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인터넷은 그 특성상 효과가 광범위하고 지속적이라는 장점을 가지며 많은 상장기업의 IR 활동 전략도구로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인터넷을 활용한 사이버 IR 활동에 관한 선행연구는 미미하고, 더불어 개인투자자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개인투자자가 기업 경영 및 주가안정화 측면에 있어 중요한 공중으로 부각되고 있는 흐름과 맞물려, 인터넷상에서 기업정보를 습득하는 개인투자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기업의 사이버 IR 활동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IR 정보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IR 웹 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IR 활동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있어서 주식거래 및 해당기업의 IR 정보를 습득하는 개인투자자와 IR 담당자에게 초점을 맞추어 이들간 IR 정보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의 집단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IR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IR 정보 유형과 정보의 양, 정보의 질, 투자자와의 상호작용성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만족도가 투자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이후의 투자행동으로 어떻게 연결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IR 정보유형에 대해 개인투자자와 IR 담당자간 중요도 부여하는 데 있어 집단간 차이를 보였고, 두 집단 모두 IR 정보유형 중 재무투자정보를 가장 중요한 정보유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IR 정보의 양과, 정보의 질에 대한 만족도에서 집단간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IR 정보유형, IR 정보의 양과 질, 투자자와의 상호작용성 각각은 개인투자자의 투자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요인들의 동시 고려 시 정보의 질만이 투자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개인투자자는 재무투자정보에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고, IR 웹사이트 방문 이후 형성된 긍정적인 투자의도는 투자행동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