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 교사의 정보통신기술 활용수준과 교사효능감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Kindergarten Teacher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Teacher's Self-efficacy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Kindergarten Teacher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Teacher's Self-efficacy
Authors
서영숙오난희
Issue Date
Feb-2004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teachers' sense of efficacy; 정보통신기술; 교사효능감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8, no.4, pp 199 - 216
Pages
18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8
Number
4
Start Page
199
End Page
21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085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컴퓨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수업에 활용하려는 노력이 강도 있게 추진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물리적 기반 구축과 더불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필요성을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여, 유치원 교사의 정보통신기술 활용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교사효능감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사립유치원에서 담임을 맡아 수업을 담당하는 유치원교사 161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1)유치원교사들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준은 평균이 3.68(SD=.64)이며, 각 단계별에 대한 평균은 초급단계인 1단계는 4.40(SD=.59), 중급단계인 2단계는 3.21(SD=.79), 숙련단계인 3단계는 3.21(SD=.86)이었다. 또한 교사의 컴퓨터관련 취미생활과 관련도서구입은 활용수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2)정보통신기술 활용수준과 교사효능감에는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상관의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