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원격대학원 온라인 수업의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Leaner-Related Factors Which Have Effects on Learner Participation,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er Satisfaction of Online Graduate Course

Other Titles
Leaner-Related Factors Which Have Effects on Learner Participation,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er Satisfaction of Online Graduate Course
Authors
유평준
Issue Date
Dec-2003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9, no.4, pp.229 - 267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9
Number
4
Start Page
229
End Page
26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252
ISSN
1229-7291
Abstract
본 연구는 원격대학원 온라인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원격대학원 온라인 수업을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의 세 가지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와 학습자 관련 변인과의 상관관계가 총체적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학습참여도를 예측하는 변인으로는 학업성취도, 학습방법에 대한 만족도, 학습전략 변인, 노력조절 및 주도, 수강교과목 수,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변인으로는 학습참여도, 시험불안, 노력조절 및 주도, 학습만족도를 예측하는 변인으로는 동기적변인, 도움구하기, 시연으로 규명되었다. 본 연구에서 규명된 예측변인을 토대로 교육효과 및 성과를 내기 위한 웹 기반 대학원 학위 프로그램의 설계 및 운영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원격대학원 >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 Pyung Jun photo

Yoo, Pyung Jun
원격대학원 (교육공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