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기업의 사이버 IR(Investor Relations) 활동 현황에 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보섭-
dc.date.available2021-02-22T16:18:25Z-
dc.date.issued2003-12-
dc.identifier.issn1229-286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26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이러한 기업 IR환경의 변화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다양한 IR활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행하는 사이버 IR활동의 대상 및 목적 등 현황을 파악하고 오프라인의 IR활동과 비교하여 효율적인 사이버 IR활동에 대해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국내 기업이 사이버 IR활동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 기업의 오프리인 IR대상공중과 사이버 IR 대상공중은 차이가 없으나. 특이한 점은 에널리스트나 기관 투자자를 앞질러 소액의 개인투자자를 대상공중으로 하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와 일반적인 IR활동 목적과 비교해 보면, 사이버 IR활동의 목적도 이미지제고, 적정주가의 형성, 안정 주주확보 등 유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만 인터넷매체의 특성 중 하나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인 ‘경영에 유용한 정보의 피드백’이 네 번째의 사이버 IR 활동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국내기업의 경우, 외부기업에 의한 적대적 M&A를 방어하기 위한 사이버 IR활동은 전무하다. 정부의 적대적 M&A 허용에 따른 위험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는 것으로 추론해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업 IR활동의 환경변화를 고려해 볼 때 사이버 IR활동을 활용한 여기에 대한 대응방안이 시급하다. 또 하나의 주목할 만한 결과는 사이버 IR활동이 상대적으로 적극적인 기업이 투자자와 기업과의 신뢰도는 향상될 수밖에 없다는 것은 사이버 IR활동이 투자자들과의 우호적인 관계형성에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IR활동의 중요성, 필요성 및 정보전달에 대한 기업내의 마인드 부족이다. 다양한 IR환경변화를 감안한다면 IR활동의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전환이 시급하다.-
dc.format.extent3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PR학회-
dc.title국내기업의 사이버 IR(Investor Relations) 활동 현황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Current Analysis of Korean Corporate Cyber IR Activitie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홍보학연구, v.7, no.2, pp 69 - 98-
dc.citation.title홍보학연구-
dc.citation.volume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69-
dc.citation.endPage98-
dc.identifier.kciidART00096939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IR environmental change-
dc.subject.keywordAuthorIR Activities-
dc.subject.keywordAuthorobjectives and target-
dc.subject.keywordAuthorpublics of investor relations-
dc.subject.keywordAuthorcurrent condition of cyber IR-
dc.subject.keywordAuthorperceptual change-
dc.subject.keywordAuthorIR환경변화-
dc.subject.keywordAuthorIR활동-
dc.subject.keywordAuthorIR활동의 목적과 대상-
dc.subject.keywordAuthor사이버 IR 현황-
dc.subject.keywordAuthor인식변화-
dc.subject.keywordAuthorIR environmental change-
dc.subject.keywordAuthorIR Activities-
dc.subject.keywordAuthorobjectives and target-
dc.subject.keywordAuthorpublics of investor relations-
dc.subject.keywordAuthorcurrent condition of cyber IR-
dc.subject.keywordAuthorperceptual change-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231476-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