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을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 요구도Analysis of Demand ofr Creative Disretionary Activity in the Middle School

Other Titles
Analysis of Demand ofr Creative Disretionary Activity in the Middle School
Authors
김명자김정순
Issue Date
Sep-2003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창의적 재량활동; 재량 활동; 창의적 재량활동 요구도; 중학생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5, no.3, pp.1 - 12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1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270
ISSN
1225-1488
Abstract
이 연구는 가정과 교사들에게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서울시내 중학생 521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발달 특성을 기초로 하여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진로 탐색, 가족 관계, 동료간의 우정, 성에 대한 이해, 예절을 영역으로 하여 요구도 척도를 개발한 후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중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재량활동 범교과 학습에 대하여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진로 탐색이 가장 높은 요구도를 보였으며 , 다음으로 가족관계, 동료 간의 우정, 청소년의 부적응, 예절, 성에 대한 이해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적 재량활동 범교과 학습 요구도의 문항내용을 분석해본 결과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영역의 모든 문항과 나의 잠재 능력 찾기, 나의 적성에 대하여 알아보기 등이 4점 이상의 높은 요구도를 나타내었고, 3.5점 이상을 나타낸 것은 나의 흥미 알아보기, 변화하는 사회와 직업, 새로운 직업, 건전한 직업 가치관, 삶의 목표, 나의 미래 모습, 가족 간의 사랑 일깨우기, 생활 속의 예절 등이다. 셋째, 사회인구학적인 변인에 따른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창의적 재량활동 범교과 학습 요구도를 알아본 결과 성별, 가족유형, 경제수준 등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가족자원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