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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미디어를 이용한 인터넷 광고

Authors
변화진윤용익
Issue Date
Nov-2000
Publisher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itation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7, no.6, pp 3 - 9
Journal Titl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olume
7
Number
6
Start Page
3
End Page
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729
ISSN
1226-9182
Abstract
요즘 인터넷 광고에서 집행되는 배너 광고들은 그 클릭율이 대부분 1%를 밑도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인터넷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더불어 커지기 시작한 온라인 광고 시장은 초기에는 단순한 GIF 형식의 배너가 유일한 광고 수단이었다. 그러나 초창기 배너에 대한 호기심이 퇴색해 버린 지금, 배너는 더 이상 신기한 것이 아닌 귀찮은 존재로까지 취급되고 있는 현실이다. 사실 온라인 상에서 사용자들의 눈을 붙잡아 두기란 그리 쉽지 않다. 배너의 경우 웹 페이지에 나타나는 기껏해야 468*60크기의 네모 박스를 이용하여 메세지를 전달하게 된다. 이렇게 작은 박스에는 간단한 그래픽이나 애니메이션, 몇자 안 되는 문구만을 사용할 수 있을 뿐이며, 전달할 수 있는 메세지 양이 대단히 적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경품이나 단기적인 이벤트에 의존해 배너를 집해하는 대부분의 경우 배너 클릭율은 매우 저조하다. 따라서 새 천년을 맞이하면서 새롭게 떠오른 온라인 광고의 형태로 리치 미디어(Rich Media)가 떠오르고 있다. Rich Media는 바로 이 배너가 지닌 메시지 전달 능력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대안으로 출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인터넷이 제공하는 상호작용성과 파일전송 능력을 활용함으로써 배너를 통한 홍보에서 보다 많은 즐거움과 정보, 그리고 상호작용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리치미디어란 무엇인가? 리치미디어의 장점과 문제점은 무엇인가? 리치미디어를 적용한 사례와 그 효과는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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