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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육의 현황과 미래 -숙명여대 사례의 교훈과 계획-

Authors
홍규덕
Issue Date
Jan-2020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Citation
교양교육과 시민, v.1, no. 0, pp.13 - 38
Journal Title
교양교육과 시민
Volume
1
Number
0
Start Page
13
End Page
3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73
ISSN
2713-6892
Abstract
통일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학 당국의 지속적 관심이 필요하다. 현재 통일부산하 통일교육원에서 매년 공모사업을 통해 통일·북한 과정을 신규로 개설하거나 옴니버스 식 강연을 기획하는 강의자들에게는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의 개설 수가 확대되지 않고 있다. 취업에 도움이 되지 않다보니 대학생들 사이에서 북한학에 대한 인기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학교 당국도 북한인권 문제나 탈북자들의 문제에 대해서는 소극적이다. 본 논문은 숙대를 사례로 어떻게 학생들의 관심을 유지하고 교과목을 발전시켜 왔는지, 그리고 이러한 교양과목이 세계시민교육 차원에서 왜 중요한지를 설명하고 있다. 숙대는 2015년 생활 속 북한알기란 과목을 개설, 지난 5년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입학정원의 25%가 수강하는 교과목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얻은 다양한 교훈과 경험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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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정치외교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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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Kyu Dok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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