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산업에서 기업가정신의 발현과 마켓리더십Entrepreneurship and Market Leadership in Culture Industry

Other Titles
Entrepreneurship and Market Leadership in Culture Industry
Authors
한유진
Issue Date
Jan-2020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Culture Industry; Entrepreneurship; Market Leadership; Entrepreneurship Survey; 문화산업; 기업가정신; 마켓리더십;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0, no.1, pp 417 - 426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417
End Page
42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91
DOI
10.5392/JKCA.2020.20.01.417
ISSN
1598-4877
2508-6723
Abstract
문화산업은 인간의 창작성을 활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문화산업에서는 기업가의 역할보다는 개인 창작자의 영감과 아이디어 등에 주로 초점을 맞추어 왔다. 하지만 최근 “한류(韓流)” 등의 영향으로 인해 문화산업에서 기업가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더의 혁신지향성, 위험감수성, 선발자우위, 종업원에 대한 보상, 재도전용이성이 마켓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위험감수성, 선발자우위, 종업원에 대한 보상, 재도전용이성의 경우에는 모두 마켓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리더의 혁신 지향성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지 못하였다. 이는 문화산업에서 마켓리더십을 가지기 위해서는 리더의 직관보다 구성원들의 창의성이 발휘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더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문화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이 전략을 수립하거나 정부에서 정책을 결정할 때, 기업가정신이 강조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글로벌서비스학부 > 앙트러프러너십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Yoo Jin photo

Han, Yoo Jin
글로벌서비스학부 (앙트러프러너십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