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 사례 고찰Contemplation on the Cases of Writing Education at University, Utilizing Newspaper during the Course
- Other Titles
- Contemplation on the Cases of Writing Education at University, Utilizing Newspaper during the Course
- Authors
- 신희선
- Issue Date
- Dec-2017
- Publisher
- 한국사고와표현학회
- Keywords
- 신문활용교육(Newspaper In Education); 대학글쓰기; 사고와표현; 협동학습; 학습콘텐츠; Newspaper in Education (NIE); University Writing; Thinking and Expression; Cooperative Learning; Learning Contents
- Citation
- 사고와표현, v.10, no.3, pp 193 - 234
- Pages
- 42
- Journal Title
- 사고와표현
- Volume
- 10
- Number
- 3
- Start Page
- 193
- End Page
- 23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149
- DOI
- 10.19042/kstc.2017.10.3.193
- ISSN
- 2005-467X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학생들의 사고와 표현을 자극하고 협동학습을 활성화하기 위해 신문을 활용한 <융합적사고와 글쓰기> 수업사례에 대한 고찰이 다. 글쓰기 수업에서 신문자료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했는지 다양한 예시를 통해 살펴보면서 교육적 효과와 유의할 점을 언급하였다. 각 모듈별 수업의 목적 에 따라 활용하였던 기사와 사설, 시, 만화 등의 다양한 텍스트들을 소개하고, NIE가 주제 중심으로 여러 분야를 통합하며 학습활동에 학생들의 참여를 강화하 는데 효과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특히 사회 현안을 파악하고 능동적인 읽기와 쓰 기 과정을 자극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교수자에게는 교재를 보완하는 학습 콘텐츠로서 유용성이 크다는 점을 학생들의 강의평가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즉 NIE는 학생들이 글쓰기 이론이나 원리를 수동적으로 받아 들이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매일 접하는 신문을 통해 능동적 읽기를 습관화하 면서 글쓰기 주제의 심화와 확장을 경험하도록 유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나아가 학생 상호간의 의사소통 기회를 확대하고 민주적인 시민의식을 형성하는 데 있어 NIE는 사고와표현 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주제어: 신문활용교육(Newspaper In Education), 대학글쓰기, 사고와표현, 협동학습, 학습콘텐츠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