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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고등교육 ODA 성공요인 분석A Case Study on Higher Education ODA Strategies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Higher Education ODA Strategies
Authors
신하영박소영
Issue Date
Oct-2017
Publisher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Keywords
ODA; ODA in education; higher educational institute; university; ODA by university; 국제개발협력; 고등교육; 국제협력 선도대학사업; 한-캄보디아 ODA; ODA실행연구
Citation
국제지역연구, v.21, no.4, pp.3 - 32
Journal Title
국제지역연구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3
End Page
3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226
DOI
10.18327/jias.2017.10.21.4.3
ISSN
1226-5810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이 국제협력 사업 및 해외교류 사업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전략과 성공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대학이 추진하는 고등교육 ODA 대표 사례로서 국제협력 선도대학 성공 사례에서 사용된 전략과 성공 요인을 실행연구의 방법으로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대학의 고등교육 ODA 사업 수행을 위해 필요한 추진체계와 전략 등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연구에서 사용한 분석대상으로는 2010년 이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한 고등교육 ODA 정책사업인 국제협력선도대학사업 중 국내 E대학과 캄보디아 R대학 간 협력사례를 선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로서 도출된 E-R 사업의 성공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E-R 대학협력사업은 기초문해교육과 전공교육, 개발연구역량 강화 등을 이질적인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면서도 모니터링과 의사소통강화, 단계적 집행 등을 통해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였다. 둘째, E-R 대학협력사업은 교육 분야 ODA의 특징을 살려 인재양성과 교육혁신이라는 두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 종료 이후에도 수원국 내 고등교육 역량을 신장하고 사업의 지속성을 제고하였다. 셋째, E-R 대학협력사업은 파트너 대학 뿐만 아니라 정부와 연구 기관 등과의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사업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었다. 이는 향후 E-R 대학 협력 사업의 후속 사업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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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o Young
문과대학 (교육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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