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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고독한 단독자들의 혁명Kim Sooyoung, revolution of solitary singularity

Other Titles
Kim Sooyoung, revolution of solitary singularity
Authors
김응교
Issue Date
Sep-2017
Publisher
한국비평문학회
Keywords
혁명; 가스통 바슐라르. 다중; 꽃; 폭포; 물방울; 파; 풀; Revolution; Gaston Bachelard. Multi; flower; waterfall; drip; wave; grass
Citation
비평문학, v.65, pp 33 - 65
Pages
33
Journal Title
비평문학
Volume
65
Start Page
33
End Page
6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261
ISSN
1225-0430
Abstract
김수영에게 나타난 ‘혁명’ 사상은 이제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겠다. 「구라중화」, 「눈」, 「폭포」, 「파밭가에서」, 「풀」은 자연을 소재로 한 작품이지만, 자연 자체의 아름다움만을 노래한 시는 아니다. 신고전주의에서 말하는 자연찬미가 아니다. 김수영이 끌어쓰는 자연은 숱한 객체가 모여 하나의 명사가 되는 자연이다. 눈송이들이하염없이 내려 눈이 된다(「눈」). “번개와 같이 떨어지는 물방울”(「폭포」)들이 모여폭포가 된다. 쓰러지면서도 끝내는 웃는 수많은 풀을 집합명사 풀이라 한다. 김수영은 자유로운 단독자들이 하나의 “곧은 소리”(「폭포」)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고독한 단독자들이 혁명사회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혁명은 왜 고독한 것인가”(「푸른 하늘을」)라는 구절이 탄생한다. 김수영은 자연이 품고 있는 역동(逆動)과 본질을 자기성찰을 위한 정신적 동력으로 끌어 쓰고 있다. 각성한 존재들의 모습을 꽃, 물방울, 눈송이, 파, 풀 등의 상징으로 쓰고 그것이 모여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는 모습을 시에 그리고 있다. “혁명에 상대적 완전은 없다”는 말은 끊임없는 자기성찰만이 혁명에 다가갈 수는 있으나 완전한 혁명은 없다는 말일 것이다. “절대적 완성”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상대적 완전”을 추구해 나가야 한다는 말이 아닐까. 김수영에게 혁명은 ‘현실에 각성한 단독자’에게서 시작한다는 생각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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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Eung Gyo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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