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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교육 이론 정립을 위한 연구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a Book Review Education Theor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a Book Review Education Theory
Authors
구자황
Issue Date
Aug-2017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task representation; dialogical literacy; book report; criticism(critique); book review; essay; controlling concept; 과제 표상; 대화적 문식성; 독후감; 비평; 서평; 에세이; 통제 개념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1, no.4, pp 107 - 137
Pages
31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1
Number
4
Start Page
107
End Page
13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290
ISSN
1976-3212
Abstract
이 글은 오늘날 우리 삶을 둘러싼 읽고 쓰기의 변화를 대학이 적극적으로 감당하고, 대학 글쓰기 교육이 정교한 이론을 갖춰 나가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다양한 비평 활동이야말로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주된 유형이며, 이 가운데 서평은 대학의 학술적 글쓰기에서 가장 대표적인 비평 과제이다. 이 글은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서평 교육의 주안점과 효능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서평 교육의 이론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글이 강조한 서평 교육의 주안점은 서평 쓰기 범주의 중층성, 범용성 활용하기, 그리고 분석적 읽기 중심의 읽기 교육 프레임을 극복이다. ‘대화적 문식성(dialogical literacy)’에 대한 이해와 공유는 이 글이 궁극적으로 강조한 개념이자 관점이다. 이를 바탕으로 서평 텍스트의 최소 원칙, 즉 서평에 들어가야 할 텍스트 구성 유형을 제안하였다. 서평 이론의 정립 과정은 이를 뒷받침하고 검증하는 구체적 실행 방안과 병행할 때, 비로소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다. 과제에 대한 미흡한 장르 인식을 보완하고 장르의 중층성(中層性), 주제의 범용성(汎用性)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명료한 ‘과제 표상’을 함께 제시하고, 메타 텍스트로서의 서평 쓰기에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수사적 전략’ 마련하는 일은 앞으로의 과제다. 서평 쓰기 교육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서평과 분석과 평가를 수반하는 서평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서평 텍스트를 구성하는 유형을 알고, 좋은 서평에 대한 안목을 갖고, 실제 서평 쓰기를 할 수 있는 토대 마련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서평 쓰기 교육은 궁극적으로 평생 독자를 견인하고, 글쓰기를 생활화·내면화하는 인간으로 이끌어야 한다. 서평을 맛집 후기처럼 생각하지 않지 않고, 서평을 전문가들의 현란한 지적 놀이터로 인식하지 않아야할 것이다. 서평이야말로 독서의 심화이고, 나아가 독서의 완성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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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 Ja Hwa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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