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홀리스틱 교육과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에서 인성교육 비교연구The Comparison Study between Holistic Education’s Personality Education and Eurhythmics Music Education’s Personality Education

Other Titles
The Comparison Study between Holistic Education’s Personality Education and Eurhythmics Music Education’s Personality Education
Authors
문연경
Issue Date
Jun-2017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holistic education; eurhythmics; music education; artistic personality education; 홀리스틱 교육; 유리드믹스; 음악교육; 예술인성교육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21, no.2, pp 19 - 36
Pages
18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19
End Page
3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334
ISSN
1229-9294
Abstract
이 논문은 인간의 전인적 발달과 인성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홀리스틱 교육과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인성교육을 비교하여, 홀리스틱 인성 함양에 음악교육 유리드믹스의 적합성을 연구하였다. 홀리스틱 교육은 ‘관계성’에 입각한 전인교육이며, 유리드믹스 교육은 몸·마음·영혼의 유기적 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음악교육으로서 예술인성교육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첫째, 예술교육과 인성교육 그리고 예술·인성교육의 정의와 예술·인성교육의 현황과 가치를 기술하였다. 둘째, 홀리스틱 교육과 유리드믹스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두 교육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홀리스틱 교육과 유리드믹스 교육이 가지는 인성교육적 함의에 대하여 개인적 차원, 관계적 차원, 사회 공동체적 차원, 생태학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그동안 우리나라 일부의 본질적인 의미를 상실한 경쟁구도의 기계적인 주입식 교육은 소통의 단절, 인간 소외에 의한 문제로 최근 사회적으로 인성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홀리스틱 유리드믹스 예술인성교육은 기존 교육방식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동시에, 더 나은 방향의 교육의 방법이자 올바른 인간상을 길러 내는 본질적인 교육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예술교육학과 > 유리드믹스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