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교육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수업의 질과 수업 외 활동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Factors of Learning Outcomes in Higher Education: Based on the Teaching Qualities and Extracurricular Activitie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actors of Learning Outcomes in Higher Education: Based on the Teaching Qualities and Extracurricular Activities
Authors
김혜영박소연이숙정
Issue Date
Jun-2017
Publisher
교육종합연구소
Keywords
대학교육성과; 학습성과; 수업의 질; 수업외 활동; higher education; academic achievement; teaching qualities; extracurricular activity
Citation
교육종합연구, v.15, no.2, pp 1 - 18
Pages
18
Journal Title
교육종합연구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363
ISSN
1738-351X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학습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하였다. 대학교육의 성과를 기존에는 학습효과, 학점, 성취도 중심으로 보았지만, 현재는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얻을 수 있는 종합적인 혜택 및 이익 등으로 정의하고 있어서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해졌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핵심역할인 수업에 대한 요인을 포함하고, 최근 또 다른 대학의 주요성과로 여기는 대학 내 활동을 주요요인으로 보고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이 한국 대학생 학습과정분석 연구에서 개발한 측정도구 NASEL(National Assessment for Student Engagement in Learning)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였는데, 2014년에 4년제 대학 재학생 42,673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가 분석되었다. 수업의 질, 수업 외 활동과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고, 변수간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하위변인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수업의 질과 관련된 전공, 교양의 질이 모두 유의하게 학습성과를 설명하였다. 그리고 수업 외 활동을 포함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두 유의하게 학습성과를 설명하여 모형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수업의 질과 수업 외 활동, 학습성과간의 구조모형 검증 결과 모형적합도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k Jeong photo

Lee, Sook Jeo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