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경험을 토대로 한 교사의 성장의 의미A Case Study on Teacher’s Development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n Teacher’s Development
- Authors
- 길현주; 이해영; 박가나; 이효인
- Issue Date
- May-2017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사례연구; 교사의 성장; 교육과정 재구성; 교사학습공동체; case study; teacher’s development; the reconstruction of curriculum; the learning community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9, pp 67 - 93
- Pages
- 27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7
- Number
- 9
- Start Page
- 67
- End Page
- 93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395
- DOI
- 10.22251/jlcci.2017.17.9.67
- ISSN
- 1598-2106
- Abstract
- 이 연구는 교사의 수업경험을 통해 수업에서 교사 성장의 의미가 무엇인지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샛별중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치는 김교사를 선정하여 총 8차례의 수업을 관찰하고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외에도 수업과 면담에서 파악하기 어려운 교사의 개인사적 측면과 수업에서 인상 깊었던 순간 등에 대해서는 교사 생애사 일기로 확인하였다.
샛별중학교의 김교사는 힘든 수업을 경험하면서 학생과의 바람직한 관계는 수평적인 관계, 민주적인 관계가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하며 수업과 교사의 일상을 분리하지 않고 학생들을 만나고 있었다. 또한 수업의 목표와 오늘 배워야 하는 차시 내용은 계획하지만 그 배움에 다다르는 과정은 교사와 학생이 수업에서 함께 만들어가고 있었다. 수업을 철저하게 계획하기보다는 느슨하게 설계하고 있었고, 이러한 여백은 오롯이 학생의 공간이 되었다. 그리고 김교사는 수업의 고민을 학교 내 동료 교사들과 함께 해결해가고 있었다. 동료교사들과 함께 수업이 왜 어려운지 이야기를 공유하면서 혼자만의 수업 고민은 고민으로 끝내지 않고 동료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만들어 나가고 있었다.
요컨대, 김교사의 성장은 자기 고민을 통해, 동료교사들과 함께하는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해, 그리고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