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여자 중·고등학생 메이크업 실태 및 메이크업 행동 요인이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tate of Makeup and Makeup Behavior Factors 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mong Middle and High School Girls

Other Titles
The Effect of State of Makeup and Makeup Behavior Factors 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mong Middle and High School Girls
Authors
최승경길민찬김민신
Issue Date
May-2017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메이크업; 메이크업 행동요인;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Makeup; Makeup behavior factors;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7, no.5, pp 409 - 420
Pages
12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7
Number
5
Start Page
409
End Page
42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402
DOI
10.24055/kaps.19.3.2
ISSN
2383-5281
Abstract
위의 연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자 중·고등학생들의 경우 76.6%가 메이크업을 하고 있으며, 메이크업 정도에 따라 기초메이크업, BB크림, 아이라인, 아이셰도우, 림스틱을 바르고 있었다. 둘째, 이들의 메이크업행동 실태 및 메이크업 행동 요인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메이크업은 이들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쳤으며 일찍 메이크업을 시작한 학생일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들의 메이크업행동 실태 및 메이크업행동 요인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항을 분석한 결과, 메이크업을 하는 학생들이 대인관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메이크업을 일찍 시작한 학생일수록 대인관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행동 요인과 대인관계와의 관계는 메이크업행동 요인 중 동조성 요인과 심미성 요인, 유행성 요인, 흥미성 요인, 예의성 요인이 높을수록 대인관계가 높게 나타났고, 유행성 요인과 예의성 요인이 높을수록 대인관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로 보아 메이크업행동 요인이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원격대학원 > 향장미용학과 > 1. Journal Articles
원격대학원 > 향장미용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Shin photo

Kim, Min Shin
대학원 (헬스산업학(협동과정))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