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중·고등학생 메이크업 실태 및 메이크업 행동 요인이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tate of Makeup and Makeup Behavior Factors 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mong Middle and High School Girl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State of Makeup and Makeup Behavior Factors 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mong Middle and High School Girls
- Authors
- 최승경; 길민찬; 김민신
- Issue Date
- May-2017
- Publisher
-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Keywords
- 메이크업; 메이크업 행동요인;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Makeup; Makeup behavior factors;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 Citation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7, no.5, pp 409 - 420
- Pages
- 12
- Journal Title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Volume
- 7
- Number
- 5
- Start Page
- 409
- End Page
- 42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402
- DOI
- 10.24055/kaps.19.3.2
- ISSN
- 2383-5281
- Abstract
- 위의 연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자 중·고등학생들의 경우 76.6%가 메이크업을 하고 있으며, 메이크업 정도에 따라 기초메이크업, BB크림, 아이라인, 아이셰도우, 림스틱을 바르고 있었다. 둘째, 이들의 메이크업행동 실태 및 메이크업 행동 요인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메이크업은 이들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쳤으며 일찍 메이크업을 시작한 학생일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들의 메이크업행동 실태 및 메이크업행동 요인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항을 분석한 결과, 메이크업을 하는 학생들이 대인관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메이크업을 일찍 시작한 학생일수록 대인관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행동 요인과 대인관계와의 관계는 메이크업행동 요인 중 동조성 요인과 심미성 요인, 유행성 요인, 흥미성 요인, 예의성 요인이 높을수록 대인관계가 높게 나타났고, 유행성 요인과 예의성 요인이 높을수록 대인관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로 보아 메이크업행동 요인이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원격대학원 > 향장미용학과 > 1. Journal Articles
- 원격대학원 > 향장미용전공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