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반응형 수업모델 개발과 적용사례 연구 - 한국산업기술대학 <한국문학의 이해>를 중심으로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esponsive Humanities and Humanities Teaching and Learning Model - With a Focus on Korea Polytechnic University’s “Understanding Korean Literature” Course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esponsive Humanities and Humanities Teaching and Learning Model - With a Focus on Korea Polytechnic University’s “Understanding Korean Literature” Course
Authors
이병순장미영
Issue Date
Feb-2020
Publisher
한국리터러시학회
Keywords
반응형 교수학습모델; 인문·인성 교육; 한국문학; 핵심역량; 실천형 수업; 문제 해결능력; Re:Humanity; Responsiv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Responsiv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Re:Humanity education; Korean literature; core competencies; practical class; problem solving ability
Citation
리터러시 연구, v.11, no.1, pp 271 - 300
Pages
30
Journal Title
리터러시 연구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271
End Page
30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627
DOI
10.37736/KJLR.2020.02.11.1.10
ISSN
2586-7229
Abstract
이 글의 목적은 대학생의 인문·인성 교육에 효과적인 ‘문학’ 관련 교과목 수업모델 을 기획하는 데에 있다. 즉 학생들이 ‘문학’ 수업을 통해 인문학을 수용하고, 나아가 인문학에 주체적으로 반응하여 자신의 학습 경험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국문학의 이 해> 교과목 수업모델을 구성해 보는 것이다.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 학생들은 주 어진 상황과 과제에 맞는 적절한 지식과 정보를 선별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런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방향으로 교육 내용이 변화해야 하는데, 이때 부각 된 것이 핵심역량 개념이다. 역량기반 대학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형태의 교육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본 연구는 그러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부응할 수 있는 수 업모델을 개발하여 적용 사례를 검토하였다. 대학에서 ‘문학’은 ‘인문·인성’(Re:Humanity)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교과목이다. 본 수업모델로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을 때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한국문학의 이해> 수업은 철저히 학습자 중심으로 수업이 운영되고,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인문·인성 교육을 체득하게 될 것이다. 둘째 현대, 단편, 소설 중심 의 문학 작품의 독서와 토론은 인문학의 바탕이 미흡한 대학생들에게 감성지수를 향 상시키고, 아울러 ‘나’와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궁극적으로는 공감 능력을 신장시킬 것이다. 셋째 학생들은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읽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삶을 성찰할 기회를 갖게 된다. 뿐만 아니라 텍스트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갈등과 솔루션의 예를 제공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게 할 것이다. 넷째 본 모델을 적용하여 교과목을 개선했을 경우, 학습자들은 문학작품 속에 내포된 무궁 한 상상력을 자신의 전공 영역과 결합하여 좀 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 역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한국어문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