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과서로 본 지식 형성과정 및 성격 연구- 해방기 국어교과서 『중등국어교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ormation Process and Characteristic of Knowledge in Textbooks - Focused on the 『Korean Language Textbook』 in the Liberation Period-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ormation Process and Characteristic of Knowledge in Textbooks - Focused on the 『Korean Language Textbook』 in the Liberation Period-
Authors
구자황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Keywords
Korean Language Textbooks; Textbooks; Social Capital; Korean Language Society; Meddle Ground; Knowledge (Power); Collective Memory; Liberation Period.; (국어) 교과서; 사회자본; 조선어학회; 중층성(重層性); 지식(권력); 집단기억; 해방기.
Citation
인문학연구, v.58, no.4, pp.41 - 70
Journal Title
인문학연구
Volume
58
Number
4
Start Page
41
End Page
7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661
DOI
10.46346/TJHS.117..2
ISSN
1229-9340
Abstract
이 논문의 첫 번째 문제의식은 교과서가 만든 지식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 교과서 텍스트를 둘러싼 지식에 접근하기 위한 관점을 확인해보았다. 과거를 호명하고 재현하는 기억이 교과서라는 기억테크놀로지를 통해 사회를 반영하고 지식을 만들어간다는 관점을 채택하는 한편, 그러한 지식의 속성 혹은 본질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개념으로 중층성(重層性)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의 두 번째 문제의식은 해방기 교과서 『중등국어교본』을 지식 형성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의미화하는 것이었다. 텍스트 자체 분석 및 편찬 전후 맥락을 통해 지식 생산기지 역할을 수행한 ‘조선어학회’의 성격을 규명하였는바, 해방기 교과서 지식(권력) 안에 공존·길항하는 집단기억의 의미는 물론 지식 공론장에서의 영향력이 확장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본고는 해방기 지식 장에서 교과서를 둘러싼 지식 생산·분배·소비의 구조와 맥락을 지식사회학의 관점에서 의미화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u, Ja Hwang photo

Gu, Ja Hwa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