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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사회에서의 노인학습망 조성을 위한 핵심가치에 대한 탐구A Study on Core Values Needed to Establish Learning Web for Elderly People in Aging Society

Other Titles
A Study on Core Values Needed to Establish Learning Web for Elderly People in Aging Society
Authors
이병준주현정김향미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한독교육학회
Keywords
elderly education; elderly learning; elderly learning network; learning network; elderly learning city; 노인교육; 노인학습; 노인학습망; 학습망; 노인학습도시
Citation
교육의 이론과 실천, v.24, no.3, pp.1 - 18
Journal Title
교육의 이론과 실천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1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665
DOI
10.26894/kdge.2019.24.3.1
ISSN
1738-6675
Abstract
우리나라는 고령사회로의 이행이 빠르게 가속화되는 가운데 노년기의 학습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곧 베이버 부머 세대들이 본격적으로 노년세대로 진입하는 등 해가 갈수록 새로운 노인들이 생겨나고 있으나 그에 맞는 교육영역에서의 대응은 여전히 미비하다. 현재의 민간에서 운영되는 노인교실, 노인복지관의 노인대학, 시니어클럽에서 제공되는 직업훈련 및 창업훈련,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차원에서 운영되는 노인인력개발원과 노인취업교육기관들, 일부 노인요양시설들 그리고 대학에서 운영하는 시니어대학 등을 제외하고는 노인을 대상으로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인학습자들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비해 공급은 여전히 부족하며 그 마저도 다양한 노인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인학습자들의 주체적인 그리고 노인학습자들간의 자발적인 네트워크 기반의 학습이 더 요구된다. 이러한 노인학습망의 조성을 위한 논의는 매우 필요한데 이를 위한 이론적 모형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 Illich의 <학습망>담론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노인교육의 공급망 현황을 파악하고 Illich의 학습망 담론은 분석한 후 현장에서 통용가능한 노인학습망 조성을 위한 핵심가치를 논의하여 융합, 연결, 무형식학습, 지역성, 기호망, 존재지향이라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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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yang 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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