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이 지각한 심리적 진로장벽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sychological career barrier and major satisfaction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control effect of self-resilience
- Other Titles
-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sychological career barrier and major satisfaction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control effect of self-resilience
- Authors
- 심지현; 김혜영; 윤안순
- Issue Date
- Nov-2019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심리적 진로장벽; 전공만족도; 자아탄력성; 여대생; psychological career barrier; major satisfaction; self-resilience; female university student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1, pp 61 - 78
- Pages
- 18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21
- Start Page
- 61
- End Page
- 7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725
- DOI
- 10.22251/jlcci.2019.19.21.61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서울소재 여대생이 지각하는 심리적 진로장벽이 전공만족도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검토하고, 그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여대생 157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그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spss 21.0을 사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여대생이 지각하는 심리적 진로장벽은 전공만족과 부(-)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탄력성은 두 변수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자아탄력성이 높은 여대생의 경우에는 심리적 진로장벽을 높게 인식할 지라도 자아탄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여대생에 비해 전공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만족은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자아탄력성이 높은 여대생은 진로 및 취업과 관련한 여러 가지 어려움을 융통성 있게 극복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여대생들이 자각하는 진로장벽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지도 및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들의 자아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 인적자원개발대학원 > 인적자원개발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