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여대생이 지각한 심리적 진로장벽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sychological career barrier and major satisfaction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control effect of self-resilience

Other Titles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sychological career barrier and major satisfaction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control effect of self-resilience
Authors
심지현김혜영윤안순
Issue Date
Nov-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심리적 진로장벽; 전공만족도; 자아탄력성; 여대생; psychological career barrier; major satisfaction; self-resilience; female university student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1, pp 61 - 78
Pages
18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21
Start Page
61
End Page
7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725
DOI
10.22251/jlcci.2019.19.21.6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소재 여대생이 지각하는 심리적 진로장벽이 전공만족도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검토하고, 그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여대생 157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그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spss 21.0을 사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여대생이 지각하는 심리적 진로장벽은 전공만족과 부(-)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탄력성은 두 변수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자아탄력성이 높은 여대생의 경우에는 심리적 진로장벽을 높게 인식할 지라도 자아탄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여대생에 비해 전공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만족은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자아탄력성이 높은 여대생은 진로 및 취업과 관련한 여러 가지 어려움을 융통성 있게 극복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여대생들이 자각하는 진로장벽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지도 및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들의 자아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인적자원개발대학원 > 인적자원개발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 Young photo

Kim, Hye You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