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부모의 교육열 유형에 따른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행복감, 학업수행능력, 교사-아동관계의 차이에 관한 분석Analysis on students’ self-esteem, happiness, school achievement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according to the parents’ types of education fever

Other Titles
Analysis on students’ self-esteem, happiness, school achievement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according to the parents’ types of education fever
Authors
정연아유준호
Issue Date
Oct-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부모교육열; 자아존중감; 행복감; 학업수행능력; 교사-아동관계; parents’ education fever; students’ self-esteem. happiness; school achievement; teacher-child relationship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0, pp 1297 - 1317
Pages
21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20
Start Page
1297
End Page
131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771
DOI
10.22251/jlcci.2019.19.20.1297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교육열 유형에 따른 부모의 특성을 알아보고, 부모의 교육열 유형에 따라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행복감, 학업수행능력 및 교사-아동 관계에 차이가 있는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한국아동패널 9차년도(2016년도) 584명의 자료(초등학교 2학년)를 기초로 어머니와 아버지의 교육열을 동시에 고려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네 가지 유형의 부모 교육열-아버지 어머니 교육열이 모두 높은 집단, 어머니 교육열이 높은 집단, 아버지 어머니 모두 교육열이 낮은 집단, 그리고 아버지 교육열이 높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학력이 높을수록 교육열이 높게 나타났으며, 소득에 따라서는 집단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부모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는 부모 교육열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아동의 자아존중감, 행복감, 학업수행능력은 부모의 교육열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모의 교육열 유형에 따라 아동-교사 관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Youn Ah photo

Jung, Youn Ah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