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중문화 텍스트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 교육의 구조화 방안 연구 - 디즈니 ‘공주’ 신화의 비판적 이해 수업 실천 사례를 중심으로The Study on the Structured Way of Critical Thinking Education Using Popular Culture Text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Structured Way of Critical Thinking Education Using Popular Culture Text
Authors
김병구
Issue Date
Oct-2019
Publisher
한국 리터러시 학회
Keywords
critical thinking; Cultural Studies; popular culture; Disney princess mythology; signification; cooperative learning; divergent discussion; convergent debate; critical writing; 비판적 사고; 문화연구; 대중문화; 디즈니 공주 신화; 의미 작용; 협동 학습; 발산적 토의; 수렴적 토론; 비평 글쓰기
Citation
리터러시 연구, v.10, no.5, pp 325 - 365
Pages
41
Journal Title
리터러시 연구
Volume
10
Number
5
Start Page
325
End Page
36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774
DOI
10.37736/kjlr.2019.10.10.5.325
ISSN
2586-7229
Abstract
본고는 비판적 사고 교육이 외연을 넓힐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에 서서 그 일환으로 문화연구의 관점에서 대중문화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구조화할 수 있는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고에서 밝힌 논점은 다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교육 내용의 측면에서 디즈니 공주 신화의 의미 작용 분석을 중심으로 대중문화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도모한 수업 실천을 통해 학습자들은 사회적 차이의 역학에 의해 형성된 차별 및 고정 관념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교육 방법의 측면에서 협동 학습의 원리에 따라 발산적 토의 단계에서 수렴적 토론 단계로 이어지는 과정이 학습자 개개인이 발산적 차원의 창의적 비평 글쓰기를 수행하는 단계와 유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은 자신에게 내면화된 차별 및 고정관념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yeong Goo photo

Kim, Byeong Goo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