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서지능이 자기결정성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Self-Determination and Learning Flow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Self-Determination and Learning Flow
Authors
이숙정김혜영
Issue Date
Aug-2019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대학생; 정서지능; 자기결정성; 학습몰입; 적응; College Student; Emotional Intelligence; Self-Determination; Learning Flow; Adaptation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9, no.8, pp 229 - 239
Pages
11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9
Number
8
Start Page
229
End Page
23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878
DOI
10.35873/ajmahs.2019.9.8.021
ISSN
2383-5281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자기결정성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소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310명(남: 151명, 여: 159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과 자기결정성 동기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 구성요인 중 정서활용이 자기결정성 동기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지능의 총합은 자기결정성 동기 중 자율성의 20.8%, 유능성의 44.8%, 관계성의 16.5%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지능과 학습몰입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정서지능의 구성요인 중 타인정서이해를 제외하고 자기정서이해, 정서활용, 정서조절 모두 학습몰입을 예측하는 유의한 변인임이 확인되었다. 정서지능 총합의 학습몰입에 대한 설명력은 49.4%였으며, 정서활용의 예측력(beta=.561, p<.001)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업이나 전공에 흥미를 잃은 학생들과 학업 및 진로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대학차원에서는 그들의 정서 상태에 대한 인식과 조절을 할 수 있는 정서 훈련 프로그램의 제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 Young photo

Kim, Hye Young
순헌칼리지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