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지능이 자기결정성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Self-Determination and Learning Flow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Self-Determination and Learning Flow
- Authors
- 이숙정; 김혜영
- Issue Date
- Aug-2019
- Publisher
-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Keywords
- 대학생; 정서지능; 자기결정성; 학습몰입; 적응; College Student; Emotional Intelligence; Self-Determination; Learning Flow; Adaptation
- Citation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9, no.8, pp 229 - 239
- Pages
- 11
- Journal Title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Volume
- 9
- Number
- 8
- Start Page
- 229
- End Page
- 239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878
- DOI
- 10.35873/ajmahs.2019.9.8.021
- ISSN
- 2383-5281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자기결정성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소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310명(남: 151명, 여: 159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과 자기결정성 동기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 구성요인 중 정서활용이 자기결정성 동기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지능의 총합은 자기결정성 동기 중 자율성의 20.8%, 유능성의 44.8%, 관계성의 16.5%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지능과 학습몰입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정서지능의 구성요인 중 타인정서이해를 제외하고 자기정서이해, 정서활용, 정서조절 모두 학습몰입을 예측하는 유의한 변인임이 확인되었다. 정서지능 총합의 학습몰입에 대한 설명력은 49.4%였으며, 정서활용의 예측력(beta=.561, p<.001)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업이나 전공에 흥미를 잃은 학생들과 학업 및 진로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대학차원에서는 그들의 정서 상태에 대한 인식과 조절을 할 수 있는 정서 훈련 프로그램의 제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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