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본 중소제조기업의 글로벌화와 한국에 대한 시사점: 일본형 히든챔피언, GNT기업의 고찰을 중심으로The Globalization of Japanese Manufacturing SMEs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 Focusing on Japanese Hidden Champions, GNT Firms

Other Titles
The Globalization of Japanese Manufacturing SMEs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 Focusing on Japanese Hidden Champions, GNT Firms
Authors
이형오
Issue Date
Aug-2019
Publisher
한일경상학회
Keywords
Japanese Manufacturing SMEs; Globalization; Hidden Champion; Global Niche Top (GNT); Global Strong Small Enterprise; 일본 중소제조기업; 글로벌화; 히든챔피언; Global Niche Top (GNT); 글로벌강소기업
Citation
한일경상논집, v.84, pp.35 - 64
Journal Title
한일경상논집
Volume
84
Start Page
35
End Page
6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879
DOI
10.46396/kjem.84.2
ISSN
1226-387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 중소제조기업의 글로벌화 과정 및 특징을 일본형 히든챔피언인 GNT기업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한국 중소기업 글로벌화와 관련한 정책적및 전략적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이다. 일본에서 국내 생산연령인구 감소 이후 대기업도중소기업도 해외시장으로 적극 진출하게 되었는데, GNT기업들은 국내에 제조거점을 유지하면서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과 거래를 확대해 나갔다. 이들 중 일부 Born-Global 기업도 있었지만, 대부분 국내에서 범용 또는 니치제품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다음에 해외시장으로 진출하여 글로벌니치탑이 되었다. 그 특징으로는 오너기업이 많았으며, 연구개발에있어서는 고객니즈 파악을 통한 제품개발에 주력하고 있었고 특허나 기업비밀을 통해 기술을 보호하였다. 판매에 있어서 해외판매망 구축에 적극적이었으며, 대부분 국내에 생산거점을 두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었다. 그리고 대부분이 국내 고용을 유지 또는 증가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었고, 융자 또는 잉여금으로 자본 조달을 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GNT기업의 고찰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으로 중소기업 정책 패러다임 전환 필요성, 부처 간 정책조율 및 성과평가 강화, 중소기업 글로벌시장 지향 연구개발 활동 지원 강화,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인재의 육성 및 활용을 강조하였다. 또 경영전략적 시사점으로는대기업에 대해서는 거래 중소기업의 글로벌화 적극 지원,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모듈러 전략의 효과성, 해외 판매망 확보의 중요성, 유학생 및 대기업퇴직자 활용 등을 강조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yung Oh photo

Lee, Hyung Oh
경상대학 (경영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