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음악교사의 다문화 교육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Music Teachers' Multicultural Attitudes and Multicultural Efficacy

Other Titles
Music Teachers' Multicultural Attitudes and Multicultural Efficacy
Authors
신혜경최미영
Issue Date
Aug-2019
Publisher
미래음악교육학회
Keywords
Multicultural education; multicultural music education; teacher multicultural attitude; teacher multicultural efficacy; 다문화 교육; 다문화 음악교육; 다문화 교육태도; 다문화 교수효능감
Citation
미래음악교육연구, v.4, no.2, pp 1 - 21
Pages
21
Journal Title
미래음악교육연구
Volume
4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883
DOI
10.36223/jnafme.2019.4.2.001
ISSN
2508-4402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초・중등학교 음악교사들이 인식하는 다문화 교육태도와 다문화 교수효능감 실태를 분석하여 음악교과 다문화 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는데 있다. 전국 초・중등학교 음악교과 담당교사 289명을 대상으로 다문화 교육태도, 다문화 교수효능감, 배경 변인에 따른 다문화 교육태도 및 교수효능감의 차이, 다문화 교육태도와 다문화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적 다양성,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 교사교육의 필요성 등 음악교사들의 다문화 교육태도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다. 둘째, 음악교사들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은 전반적으로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다. 셋째, 배경 변인에 따른 다문화 교육태도는 학교급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다문화 교수효능감은 성별을 제외한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음악교사들의 다문화 교육태도와 다문화 교수효능감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음악교사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실제 업무 역량으로 연계시킬 수 있는 행・재정적 지원, 다문화 관련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계발할 수 있는 교사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